라이센스

라이센스 설명

Hama NLP의 모든 소스 코드는 MIT 라이센스로 배포됩니다.

하지만, hama-pyhama-js에 같이 번들된 형태소 사전은 Attribution-ShareAlike 2.0 Generic (CC BY-SA 2.0) 라이센스로 배포됩니다. Hama NLP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이 동일한 라이센스로 배포한 NIADic을 수정해서 사용합니다.

그러면 Hama NLP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?

1. Hama NLP를 사용한 프로그램 혹은 소스코드를 배포하는 경우

(예시: hama-js를 이용해 브라우저 내에서 형태소 분석을 하는 Chrome extension)

저작물 (형태소 사전)이 코드와 같이 배포되는 경우, 형태소 사전을 같은 라이센스 (CC BY-SA 2.0)로 공개해야 합니다.

단, CC BY-SA 2.0은 소스코드가 아닌 형태소 분석 사전 리소스에만 해당하는 라이센스이므로, Hama NLP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의 코드는 오픈소스 라이센스를 체택할 의무는 없습니다. 따라서, 라이센스에 단순히 다음 항목을 추가하면 됩니다.

본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형태소 사전은 Hama NLP (https://www.hamanlp.org)에 의해 제작되었으며, CC BY-SA 2.0 라이센스로 배포됩니다. CC BY-SA 2.0에 해당하는 리소스는 https://www.hamanlp.org에 공개되어 있습니다.

2. Hama NLP를 사용한 프로그램 혹은 소스코드를 배포하지 않는 경우

(예시: Client-server 아키텍쳐에서, 서버에서 텍스트 전처리를 위해 Hama NLP를 이용)

리소스를 재배포 하지 않는다면, 라이센스에 CC BY-SA 항목을 추가할 필요는 없습니다.

3. Hama NLP의 형태소 사전을 수정해서 프로그램 혹은 소스코드를 배포하는 경우 (매우 희박함)

1번과 같이, 수정을 거친 리소스라도 CC BY-SA 2.0 라이센스로 배포된다면, CC BY-SA 2.0 라이센스를 따라야 합니다.

라이센스에 다음 항목을 추가 해주세요.

본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형태소 사전은 [이름]에 의해 제작되었으며, CC BY-SA 2.0 라이센스로 배포됩니다. CC BY-SA 2.0에 해당하는 리소스는 [변형된 리소스 URL]에 공개되어 있습니다.

라이센스 FAQ

  1. Hama NLP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는 오픈소스여야 하나요?

    아니요. Hama NLP의 소스코드는 MIT 라이센스로 배포됩니다. Hama에 포함된 형태소 사전은 CC BY-SA 2.0 라이센스로 배포되지만, CC BY-SA 2.0은 코드에 해당하는 라이센스가 아닙니다.

  2. 형태소 사전을 공개하지 않을 순 없나요?

    CC BY-SA로 배포된 리소스를 가공한 것이기 때문에, Hama NLP가 라이센스를 바꾸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 하지만 이 문서 상단에 설명된 것 처럼, 라이센스에 한두 줄만 추가하면 따로 형태소 사전을 호스팅 하거나 다른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.